[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 기자] 최근 은행들의 점포 폐쇄 확대 움직임이 빨라지자 금융당국이 제동을 걸고 나섰다. 올 상반기 주요 4대 은행은 총 126개 점포를 폐쇄해 지난 한 해 동안 폐쇄한 점포 수 88개를 넘어서자 금융감독원이 폐쇄 점포 전수조사에 나선 것이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각 은행에 현재까지 폐쇄된 점포와 폐쇄가 예정된 점포, 은행의 점포 폐쇄 관련 공동 절차 준수 여부 등을 회신해달라고 요청했다.
금감원은 이번 조사를 통해 은행들이 점포 폐쇄 관련 공동 절차를 지키고 있는지 살펴보고 문제점이 발견되면 행정지도 등을 취한다는 방침이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은행권이 점포 폐쇄 공동절차를 잘 지키고 있는지 진단해보기 위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상반기 은행권의 점포 폐쇄 속도가 빨라 이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킬 필요는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조사 결과 문제점이 발견됐을 때 금융당국은 은행의 자율적 개선을 요구하는 행정지도를 거론하지만 은행권은 강제사항이 아니라고 해도 부담스럽지 않을 수 없다는 분위기다. 특히 윤석헌 금감원장이 신경쓰고 있는 사실을 알고 있기에 더욱 조심하는 눈치다.
앞서 금감원은 "코로나19를 이유로 은행들이 단기간에 급격히 점포를 감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간부회의에서의 윤석헌 원장 발언을 공개한 바 있다. 당시 윤 원장은 "은행들의 점포망 축소는 인터넷과 모바일뱅킹 등 비대면거래 확산으로 추세적으로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면서도 "고령층 등 금융소비자의 금융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초래되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이에 금감원은 영국 호주 미국 중국 일본 등 주요국의 은행 점포 폐쇄 관련 제도와 절차도 살펴보았으며 최근 공문 요청으로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당국의 이 같은 조치에 대해 은행권에서는 취지는 공감하지만 고비용 구조의 원인으로 꼽히는 비효율 점포를 정리할 필요성도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점포 폐쇄는 금융소비자의 편의성과 은행권의 수익성이 상충되는 부분이 있는 문제"라며 "다만 비대면 거래 확대에 따라 고비용 구조의 원인으로 꼽히는 비효율 점포가 꽤 많은 상황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