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불법사금융 상담 전년대비 44% 급증…금감원 ‘소비자경보’ 발령
[금융소비자뉴스 박혜정 기자] 공공기관을 사칭해 '저금리 금융지원', '정부지원 대출' 등을 미끼로 한 불법 대부업체 광고가 늘어나면서 소비자경보에 빨간불이 켜졌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불법대출업체들은 정책자금을 지원받아 서민대출을 취급하는 ‘서민금융지원센터’나 ‘국민행복기금’ 등 공공기관을 사칭하고 있어 소비자 피해가 우려된다며 26일 소비자 경보 ‘주의’를 발령했다.
올해 1월부터 지난 3월 24일까지 금감원에 신고된 불법사금융 상담 건수는 2만9227건으로 전년대비 43.6% 증가했다.
불법광고는 주로 SNS(소셜네트워크)에 햇살론, 국민행복기금과 비슷한 이름과 로고를 내걸고 서민지원 대출을 사칭하는 방식이다. 마치 정부의 합법적인 대출인 것처럼 연출하고 있다.
정부기관인 근로복지기금과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명칭을 섞어 '근로자통합지원센터'라는 이름을 만든 불법 대부광고도 많다. '상세히 알아보기'를 누르면 가짜 기사로 연결해 신뢰감을 주거나 '직장인 대상 상품' 등 문구로 경계심을 낮추기도 한다.
1금융권 대출상품을 가장한 광고도 떠돈다. ‘KB금융그룹’, ‘KB국민지원센터’ 등을 넣어 제도권 금융기관이 전송한 것처럼 대출 광고를 보내는 방식이다. 이 문자에 답장한 사람들에게 개인정보를 요구한 뒤 불법대출을 유도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공공기관은 SNS나 문자 메시지를 통한 금융상품 대출이나 광고를 하지 않는다”며 불법대출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해달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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