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요금 결제, 실물카드와 앱카드 혼용 사용 안돼
교통요금 결제, 실물카드와 앱카드 혼용 사용 안돼
  • 박혜정 기자
  • 승인 2020.03.19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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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비카드 “동일카드지만 실물 교통카드 서비스와 앱카드 방식달라”…소비자 이중청구 감행
게티이미지뱅크

[금융소비자뉴스 박혜정 기자]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신용카드의 '교통카드 결제 기능'을 이용해 온 한 소비자가 실물카드와 앱카드의 혼용 사용 결과에 의문을 제기했다. 버스에 승차하면서 실물 카드를 결제한 후 하차하면서 앱카드를 사용한 결과, 이중결제가 됐기 때문이다.

서울시 영등포구에 거주하는 이 씨는 지난 3월 귀가길에 버스에 탑승하면서 단말기에 스마트폰을 가져다 대며 결제를 시도했다. 하지만 인식오류로 정상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자 급히 실물카드를 꺼내 태그했다. 

이어 하차하면서 다시한번 앱카드 결제를 시도한 결과 다행히 오류 없이 처리됐다. 하지만 확인 결과 승하차가 각각 처리돼 이중결제가 된 상태였다.
 
이 씨는 “실물카드 번호를 스마트폰에 등록해 사용하는 방식이라 결제금이 연동된다고 생각하고 사용했는데, 왜 다르게 인식되는지 모르겠다”며 이중청구가 아니냐고 카드사에 확인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교통카드 ‘캐시비’ 서비스를 운영하는 이비카드는 “동일카드는 맞지만 실물카드의 교통 카드 서비스와 앱카드 방식이 다르며, 교통카드 서비스는 별개의 운영”이라고 설명했다.

실물카드에 교통카드 기능을 추가해 사용하는 것은 카드사의 결제로 잡히지만, 앱카드에 교통카드 서비스를 추가하는 건 이비카드의 교통카드를 하나 더 받는 식으로 운영된다는 것이다. 

이용금액만큼 이비카드에 연동된 카드사에 추후 청구되는 방식으로, 이를 방관하거나 모르는 소비자는 이중청구를 감행해야하는 것이다.

이비카드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중청구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승차와 하차 시 별개의 카드를 각각 태그한 것과 동일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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