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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렌토 하이브리드 사전계약 중단 후폭풍이 여전한 이유
쏘렌토 하이브리드 사전계약 중단 후폭풍이 여전한 이유
  • 강승조 기자
  • 승인 2020.02.25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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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굴지 대기업의 어설픈 일처리... 브랜드 가치 하락 불가피
▲기아차가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친환경차 인증 불발로 사전예약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사진=기아차
▲기아차가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친환경차 인증 불발로 사전예약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사진=기아차

 

[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 기자]  사전계약 하루 만에 사전계약을 전격 중단한 '쏘렌토 하이브리드 사태'와 관련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자동차 커뮤니티 사이트를 중심으로 쏘렌토 하이브리드 사태에 대한 글과 댓글이 연이어 올라오고 있는 것이다.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국내 최초의 SUV 하이브리드로 관심을 모았다. 트림에 따라 조금씩 달랐지만 디젤과의 차이가 120~150만원대에 불과했다. 그래서인지 신형 쏘렌토의 계약 대수는 총 22074대 중 하이브리드가 13849대로 그 비중이 62.7%에 달했다.

하지만 기아차가 정부로부터 친환경차 인증 대상에서 탈락하며 분위기는 반전됐다. 친환경차 세제혜택을 받지 못하면 하이브리드차를 구매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 많은 소비자들의 생각인 것이다.

이에 따라 지난 20일부터 시작된 기아자동차 신형 4세대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의 사전계약은 이틀만인 21일 전격 중단됐다. 기아차는 홈페이지에 안내문을 올리고 양해를 구했다. 1000~1600cc미만 엔진 기준 세제혜택을 받으려면 연비가 15.8/를 넘어야 하는데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15.3/여서 저공해 친환경차인증을 따내지 못 했던 것이다.

이에 대해 하이브리드 사전 예약 소비자들은 대체로 어처구니없다는 반응이다. 거대 기업이 국내 인증 기준인 에너비소비효율을 모를 리 없다는 것이다.

기아차는 연비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해 친환경차 세제 혜택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뒤늦게 파악했거나 사실을 알고도 하이브리드 판매를 강행했을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하이브리드 차량을 굳이 일부에 불과한 국내 기준에 맞추려 개선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을 거라는 추정이다. 현기자차 국내 소비자를 봉으로 본다는 시각은 여전히 건재하다.

일부 네티즌은 기아차가 국토교통부에 대한 로비에 실패했을 거라는 비아냥도 서슴지 않았다.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정부 세제혜택은 개별소비세 100만원, 교육세 30만원, 부가세 13만원 등 143만원이다. 또 취득세 90만원 할인 혜택도 날아가게 될 상황이어서 사전계약자들의 불만은 더욱 더 높다.

기아차는 세제혜택 무산에 대한 보상안을 강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기아차가 받지 사전예약자가 받지 못 하는 세제혜택 143만원을 모두 보상한다면 총 1717716만원을 부담하게 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기아차는 보상안 확정 후 적어도 공식 출시일인 310일까지는 조정된 가격으로 계약을 재개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당초 발표된 가격은 3520~4100만원이었다. 인터넷 사이트에는 쏘렌토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처리안으로 추정되는 문서가 공개되어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기아차로서는 사전 예약 고객들에 대해 보상을 하더라도 금전적으로 큰 타격은 입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 사태로 소비자들에게 부정적 시각을 더하는 것과 더불어 브랜드 가치 하락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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