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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한 日불매운동, 1월 일본산 소비재 수입 36% 곤두박질
여전한 日불매운동, 1월 일본산 소비재 수입 36% 곤두박질
  • 김태일 기자
  • 승인 2020.02.18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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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맥주 98%, 자동차 70%, 담배 73% 급감...전 품목 걸쳐 수입액 감소세 지속
▲지난해 8월 서울 도봉구 농협하나로마트 창동점 주류 코너에 일본 제품을 판매하지 않는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지난해 8월 서울 도봉구 농협하나로마트 창동점 주류 코너에 일본 제품을 판매하지 않는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는 모습 / 연합뉴스

[금융소비자뉴스 김태일 기자]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7개월째 굳건하다. 지난해 7월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 조치를 단행하며 시작된 이후 여전히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18일 김정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관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소비재 수입실적에 따르면 1월 일본산 소비재 수입액은 1억9368만달러(약 2293억원)로, 전년 동월 대비 35.9% 감소했다.

지난달 전체 소비재 수입 규모가 전년 대비 8.9% 줄었다는 사실을 고려해도, 일본산 수입 감소폭은 그 4배를 넘는다.

일본산 맥주 수입 감소폭이 두드러진다. 수입액이 12만6000달러에 그쳐 지난해보다 98.2% 급감했다. 전월 대비 45.0% 떨어진 규모다. 한국은 기존 일본 맥주의 최대 수출 시장이었지만, 아사히·기린 등이 일제 불매운동의 핵심 표적이 되면서 매출이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다.

일본산 승용차 수입액은 지난 1월 기준 2192만8000달러로, 전년보다 69.8% 떨어졌다. 특히 하이브리드 승용차 수입 감소세가 가팔랐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집계에 따르면, 1월 렉서스, 도요타 등 일본 브랜드 자동차의 신규 등록은 64.8% 감소했다. 전체 수입자 시장 내 점유율도 13.1%p 줄어 7.5%에 그쳤다.

오토바이 수입액 역시 전년 대비 98.9% 줄면서 곤두박질쳤다. 전체 수입액도 2만 달러에 머물렀다.

사케(66.7%) 담배(72.9%) 완구(57.4%) 가공식품(54.7%), 화장품(41.%) 수입도 모두 감소했다. 일본산 전 품목에 걸쳐 불매운동이 지속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골프채와 비디오카메라는 각각 1.6%, 122.1% 수입액이 증가했다. 거의 유일하다.

일본산 소비재 수입액은 지난해 11월 전년 대비 40.3% 줄었다가 12월 전년 대비 23.8% 감소하며 감소세가 잦아드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 12월 수입액의 경우 전월과 비교하면 20.1% 늘어난 수치다.

하지만 이는 연말을 맞아 일본 승용차 가격 할인 이벤트 등의 영향으로 인한 일시적 현상으로 분석된다.

해를 넘기며 다시 전년 대비 감소폭이 30%대 중반까지 치솟았고, 전월 대비로도 수입 규모가 30.0% 쪼그라들며 일제 불매운동이 건재함을 증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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