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 기자]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이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HDC)으로 확정된 가운데 13년동안 아시아나항공의 상징이었던 ‘날개’ 모양의 마크가 새롭게 교체된다.
아시아나항공을 품게 된 HDC그룹은 곧바로 새 브랜드 제작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HDC그룹은 별도의 이미지 로고 없이 붉은 색의 'HDC' 글자를 그룹 CI로 사용하고 있다.
13일 HDC그룹에 따르면 정몽규 회장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직후 실무진을 불러 새로운 아시아나항공의 브랜드 제작을 지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룹 관계자는 "글자체인 'HDC' CI를 기존 '윙(날개)' 마크를 대체할 새 로고로 사용하긴 어렵지 않을까 생각해서 별도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몽규 회장은 브랜드 제작에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최종 계약이 마무리될 때까지 심혈을 기울여 만들어보라는 지시가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나항공은 1988년 창립 이후 2006년 초까지 색동저고리를 입은 여인을 형상화한 CI(기업 이미지)를 사용해왔다. 그러다 2006년 2월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창립 60년을 맞아 '날개‘를 형상화한 그룹 통합 CI를 도입하면서부터 ‘날개’마크가 아시아나항공의 브랜드 CI로 사용됐다.
아시아나항공은 2007년부터 통합 CI 소유권을 가진 금호산업과 '날개' 마크 사용에 대한 상표권 계약을 맺고 매년 계약을 갱신해왔다. 아시아나는 올해 4월에도 최대 주주인 금호산업과 상표사용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에 아시아나항공이 매각된 만큼 사실상 '마지막' 계약인 셈이다.
HDC그룹은 올해 안에 금호그룹과 아시아나항공 인수 본 계약을 체결하고 이후 계열사 편입이 마무리되는 대로 새 브랜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단, 항공기를 비롯한 모든 물품에서 로고 교체가 이뤄져야 하는 만큼 실제 적용은 일러야 내년 초는 돼야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당분간은 날개 마크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