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김나연 기자]카카오페이·토스 등의 간편 결제 업체들이 지난해 적자에도 불구하고 마케팅 비용으로만 1000천억을 넘게 지출한 것으로 알려져 이를 두고 ‘출혈경쟁’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10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유의동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선불 전자지급수단업체(간편결제업체) 41개사 가운데 마케팅 활동을 한 27개사가 지출한 마케팅 비용은 총 2천186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중 지난해에만 절반에 가까운 1천28억원을 지출했다. 간편결제업체의 마케팅 비용이 1000천억 원을 넘은 것은 해당 업종이 도입된 이후로 처음이다.
간편결제 업체 중 지난해 마케팅 비용을 가장 많이 지출한 곳은 카카오페이로 491억2260만원에 달했다.
이어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134억1730억원을 지출했고 충전형 카드인 코나카드를 발행하는 코나아이가 78억840만원으로 뒤를 이었다.
문제는 이러한 과도한 마케팅비가 적자 누적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바꿔 말하면 적자가 누적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과도한 경쟁으로 마케팅비를 무리해서 지출하는 ‘출혈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카카오페이는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매출액 2조원을 돌파했지만, 이 같은 마케팅으로 영업비용이 1천660억원으로 전년보다 4배 이상 증가했다. 이에 대해 카카오페이 측은 “신규 사업 등에 따른 계획된 지출이었다”고 설명했다.
토스의 비바리퍼블리카도 지난해 445억원의 적자를 기록해 지난 3개년간 누적 순손실이 1천62억원에 이른다.
이러한 간편결제 업체들의 과도한 ‘출혈경쟁’의 배경으로 금융감독당국의 규제 사각지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간편결제 업체들의 포괄적인 규제를 담고 있는 전자금융거래법은 지난 2007년 제정된 이후 10년이 넘도록 한 번도 제대로 된 개정이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간편결제 업체에 적용되는 금융당국의 경영지도 기준으로는 등록 자본금 요건, 안전자산보유 비율, 유동성 비율 등이 있을 뿐이다.
이에 대해 금융당국 관계자는 "소비자보호 측면에서 책임을 강화하는 쪽으로 법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유의동 의원은 “다양한 선불 충전식 결제수단이 많아지는 것은 금융 산업 발전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이라면서 “고객 유치에 혈안이 되어 과다한 마케팅 경쟁이 장기화될 경우 이는 건전한 경영에 큰 어려움을 초래할 뿐 아니라 소비자 피해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주지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