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강승조 기자]식품의약안전처(식약처)가 핵심성분이 뒤바뀌며 논란을 빚었던 유전자 치료제 '인보사 케이주' 투여 환자에 대한 안전 관리 차원의 검사를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장정숙 의원이 식약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식약처에서 이날 기준 검사를 진행한 인보사 투여 환자는 고작 ‘0명’에 불과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 인보사케이주 투여환자로 추정되는 3006명 중 장기추적조사에 전체의 76%인 2302명만 등록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곧, 환자 파악도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앞서 식약처는 지난 4월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6개월 이내 투여 받은 모든 환자에게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보고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식약처의 약속과 달리 6개월이 지난 시점까지 검사는 단1건도 이뤄지지 않았다.
장 의원은 또 “식약처는 12월까지 검사를 완료하겠다고 했지만 현재까지 환자 검진을 위한 병원은 ‘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이 유일하다. 즉, 병원, 시험실 선정도 제대로 되지 않은 상황인 것이다.
장 의원은 이어 “식약처는 지난 6개월 동안 투여 환자 파악도 못하고 환자에 대한 검사 역시 한 건도 진행하지 못했으며 병원, 시험실 선정도 하지 못하는 등 국민 안전에 대해 너무 안이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8월 19일부터 식약처는 인보사 관련 담당과 바이오의약품품질관리과 담당 과장·사무관·주무관을 인사이동 시켰다”며 “긴급 상황에서 TF팀을 만들어 운영해도 부족한 상황에 관련 진행 과정을 전혀 모르는 직원이 담당자가 됐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식약처는 “각 의료기관에 확인한 결과 환자의 장기추적조사 참여 거부, 연락 두절, 의료기관 비협조 등의 사유로 약물역학 웹기반 조사 시스템에 등록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식약처의 미흡한 대처와 관리소홀에 대한 비판여론은 피해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