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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성규 하나은행장 "DLF 손실 사과…분쟁조정 적극 협조"
지성규 하나은행장 "DLF 손실 사과…분쟁조정 적극 협조"
  • 홍윤정 기자
  • 승인 2019.10.01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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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상품 스마트 창구 적용 등 시스템화 통해 불완전판매 요인 원천적으로 제거할 것"
지성규 KEB하나은행장

[금융소비자뉴스 홍윤정 기자]지성규 KEB하나은행장이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금융상품(DLF)으로 손실을 본 투자자에게 사과의 뜻을 전하고, 분쟁조정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의 조사 결과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판매 과정에서 일부 불완전판매 정황이 드러난 KEB하나은행의 지성규 행장은 1일 입장문을 통해 “고객에 고통과 손실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깊이 사과 드린다”고 말했다.

지 행장은 “앞으로 무엇보다 고객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며 자산 관리에 대한 은행의 정책, 제도, 프로세스를 성과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 행장은 “소비자 보호를 위해 본점 내 ‘손님 투자 분석센터’를 신설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PB 등 직원과 대면을 통한 투자성향 분석에 추가해 본점의 승인 단계를 거치게 해 객관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 행장은 또 “고객 자산이 고위험 상품에 집중되는 현상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예금자산 대비 고위험 투자상품의 한도를 설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투자성향 분석 결과 초고위험을 선호하는 위험등급이 나오더라도 예금자산과 비교한 투자 한도를 일정 비율로 설정하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포트폴리오를 조정하겠다는 것이다.

PB의 핵심성과지표(KPI)에 고객 수익률 비중도 확대할 방침이다. 지 행장은 “올해 하반기부터 PB를 평가하는 KPI에서 수익률을 포함한 고객관리 비중을 두 배 이상으로 상향 조정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평가 체계는 성과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했다. 

PB가 개인금융뿐만 아니라 기업금융과 투자금융(IB) 업무에서도 전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을 확대할 계획도 갖고 있다.

그는 또 “투자상품 스마트 창구 적용 등 시스템화를 통해 불완전판매 요인을 원천적으로 제거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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