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홍윤정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16일 “금융회사가 소비자 보호 중심의 경영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2019년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4차 산업혁명 등으로 금융서비스에 대한 평판이 빠르게 확산되는 요즘, 금융상품 개발에서 판매까지 모든 절차가 소비자 편익 관점에서 이뤄지지 않는 금융회사는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소비자 피해에 대해 사후구제절차가 합리적으로 마련되지 않은 금융회사는 소비자 신뢰를 읽고 지속가능성을 위협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윤 원장은 "현재 우리나라 금융회사의 금융포용 수준은 해외 대형 금융회사에 비해 미흡한 것이 사실"이라며 "소비자의 신뢰를 받으며 지속 성장하기 위해선 금융소비자를 중시하는 금융포용 중심으로 문화와 행태를 바꿔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아 "일부 금융회사의 경우 약관이나 상품설명서를 어렵게 작성하고, 상품판매 후 책임을 회피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어 금융회사 및 산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부정적으로 만드는 데 일조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윤 원장은 금융회사가 고령층 등 금융소비자 특성에 맞는 다양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자영업자를 포함해 고객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관계형 금융’ 확대 필요성도 제기했다.
그는 "자영업자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제공하는 경영컨설팅의 경우 자영업자 생계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연체율 하락으로 이어져 금융회사에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올해 업무계획 핵심기조 중 하나로 금융포용을 포함한 만큼, 서민·자영업자·중소기업 등에 대한 금융 접근성을 확대하고, 고령자·장애인 등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금융상품 및 서비스 개발을 독려하고 지원할 방침이다.
윤 원장은 "사후 구제절차를 내실화하기 위해 금융 관련 주요 분쟁에 적극 대응하고 민원 처리 과정에서 파악된 불합리한 사안은 감독·검사업무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