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생명, 충분한 설명 않고 보험팔아 지난해 '민원왕'
신한생명, 충분한 설명 않고 보험팔아 지난해 '민원왕'
  • 이햇님 기자
  • 승인 2019.05.07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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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신보험 제대로 설명않고 팔아 무더기 민원에 '몰매'…손보사선 MG손보 2년연속 '불명예'

[금융소비자뉴스= 이햇님 기자신한생명이 지난해 민원이 가장 많은 생보사라는 불명예를 안게 된 것은 보험을 팔면서 상품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하지 않은 불완전판매의 대가인 것으로 풀이된다.

신한생명 관계자는 7일 “독립보험대리점(GA)를 통해 판매한 종신연금에서 불완전판매 의혹 이 제기되면서 가입자들이 무더기로 해지를 요구하는 민원을 제기하면서 회사 이미지가 실추되는 사태를 맞았다”고 털어놓았다. 말하자면 독립보험대리점을 잘 못 선정한 결과 보험영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되는 불완전판매 생보사라는 낙인이 찍히게 됐다.

신한생명측은 지난해 상반기에 위탁판매를 제휴한  GA가 경찰들을 대상으로 종신보험(보장성 보험)을 고금리의 저축성 보험인 것처럼 설명해 판매했다는 민원이 금감원에 무더기로 접수되면서 지난해 민원이 급증했다고 밝혔다.

신한생명 측은 지난해 증가한 1,000건 이상의 민원은 단 하나의 사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설명하고 이를 제외하면 발생민원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금감원에 접수된 생보사 종신보험 불완전판매 민원건수 총 3,709건 가운데 4분의 1이 넘는 보험 모집 관련 민원이 신한생명에서 발생한 것은 이 종신보험 불완전판매 때문이다. 지난해 보험사 민원유형으로도 보험 모집과 관련해 상품설명이 불충분하다는 내용이 가장 많았다.

신한생명측은 이 사건이후  이후로 GA를 통한 보험모집질서 계도와 교육을 강화해 다시는 이런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하는데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이들 민원에 대해서는 이를 인지한 즉시 보험계약을 해지해고 주고  납입한 보험료를 반환하는 등 민원의 대부분을 해결했다.

금감원은 이번 발표에서 종신보험을 저축성 보험으로 설명했다는 민원 내용을 사례로 들면서 "상품설명서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보험 가입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동 내용을 반드시 이해하고 계약여부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한편 금감원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금융민원은 보험업권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명보험사 중에서는 신한생명이 압도적으로 높은 민원 증가율을 보였다. 손해보험사의 경우 대부분 보험사들의 환산 민원이 감소한 가운데 MG손해보험만이 증가하면서 2년 연속 민원이 가장 많은 손보사라는 불명예를 안았다.

신한생명의 지난해 총 민원건수는 1922건으로 전년(768건) 대비 150.3% 늘어나며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민원건수 자체만 보더라도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의 뒤를 이어 3번째로 높다. 보유계약 10만건당 환산 민원건수에서도 2017년과 비교했을 때 154.0% 늘어났다. 이는 신한생명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증가율을 보인 동양생명(60.1%)보다 2.5배 이상 높다.

신한생명 관계자는 "지난해 2분기 GA에서 판매한 건들이 불완전판매로 집단민원이 발생했기 때문이다"라며 "이를 제외하면 민원건수는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며 지난해 3분기와 4분기에도 계속 감소추세에 있다"고 말했다.

손해보험사 중에서는 MG손보가 가장 높은 민원 증가율을 보였다. MG손보의 지난해 총 민원건수는 743건으로 전년 대비 19.6% 늘었다. 두 번째로 증가율이 큰 메리츠화재(10.6%)에 비해서도 두 배 가량 높다. 10만건당 환산 민원건수에서는 나홀로 늘어난 모습을 보였다. MG손보의 2018년 환산 민원건수는 54.2건으로 전년 대비 10.9% 증가했다.

MG손보는 2017년에도 환산 민원건수가 48.8건으로 업계 최다를 기록한 바 있어 지난해를 포함하면 2년 연속 민원이 가장 많은 손보사라는 불명예를 안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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