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00 (목)
수익률 높다는 P2P 투자, 무엇인가? 안전한 것일까?
수익률 높다는 P2P 투자, 무엇인가? 안전한 것일까?
  • 송인석
  • 승인 2019.04.26 14:11
  • 댓글 0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인석의 금융이야기] 1분기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면서 금리인하가 거론 되는 등 저금리 기조가 끝을 모르고 계속되고 있다. 은행 정기예금이나 적금에 돈을 넣어도 물가상승률을 고려하면 실질 수익이 마이너스에 가깝다.

이러한 상황에서 10%대의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손 쉬운 투자라는 부동산 P2P 투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는 말이 있다. 소액투자 와 높은 수익의 부동산 P2P 투자 과연 안전할 것일까? 오늘은 필자가 P2P 회사를 인수 경영하기 위해 직접 현장에서 경험한 P2P투자의 개념, 특징, 종류, 투자 방법, 그리고 주의사항을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 P2P 투자란 무엇인가?

P2P 투자를 경험해보지 않았다면 P2P라는 단어부터 생소할 것이다. P2P금융은 Peer To Peer finance의 약자로, ‘개인 대 개인 간의 금융’을 뜻하는 말로 인터넷 환경을 통해 대출자와 투자자를 직접 연결하는 형태의 금융상품을 말한다. 즉, 돈을 투자해 수익을 얻고 싶은 투자자와, 돈이 필요한 대출자를 P2P플랫폼 업체가 연결하여 두 주체 사이에 돈이 오가게 하는 서비스이다.

예컨대 대출자가 10%의 이자율로 돈을 빌리고 싶고, 투자자가 9%의 수익을 얻고 싶다면, 중간 P2P회사는 이를 실현시켜주는 대가로 두 금리 사이의 차액인 1%의 수익을 수수료 명목으로 가져가는 것이 기본 개념이다.

P2P 대출의 주 타겟은 중금리 중신용 대출자 이다. 제 1금융권인 은행에서 낮은 금리로 돈을 빌릴 수 없는 중신용 대출자들은 기존에는 저축은행, 대부업체 등에서 고금리로 자금을 빌려야 했다. P2P회사(중개소, 금융플랫폼)는 돈이 필요한 이 대출자들의 신용을 평가하고 금융플랫폼에 상품의 예상 수익률, 위험성, 안전장치 등 투자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누가 얼마만큼의 돈이 필요한지 알린다.

그러면 블특정 다수(투자자)가 그들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이다. 대출자들은 P2P플랫폼에서 2금융권의 고금리보다 저렴한 10%대의 중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고, 돈을 빌려준 투자자들은 저축은행보다 높은 8%~10% 의 매력적인 수익을 얻게 되는 것이다.

◇ P2P금융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 원금손실 가능성

P2P투자는 말 그대로 투자다. 투자에는 불확실성이 수반된다. P2P 투자 또한 다른 투자상품들 과 동일하게 원금과 수익이 보장되지 않는다. 즉 대출 상환이 예정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이를 회수하는 것에도 실패하는 최악의 상황이 일어난다면 원금을 다 날릴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며, 이는 투자자의 책임이다. P2P투자는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되는 은행과 달리 원금 손실 위험이 있다는 것을 항상 인지해야 한다.

√평균 8%에 달하는 높은 수익률

P2P 금융의 평균 수익률은 8% 정도로서, 은행권 정기예금금리가 연 2% 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매력적인 수익률이다. 수익률은 투자하는 대출상품의 형태에 따라 다른데 일반적으로 개인에게 돈을 빌려주는 개인신용대출 상품은 약 8%~10%, 부동산 PF나 기업에 돈을 빌려주는 경우는 10%~15% 정도의 수익률을 형성하고 있다.

√투자 과정이 간단하고, 소액으로도 투자 가능

우리가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투자처는 많다. 주식도 있고 예금도 있다. 하지만 예금은 금리가 너무 낮고 주식은 여러 요인에 따라 수시로 등락한다. 이에 반해 P2P투자는 투자를 처음 시작하거나 소액투자를 시도하는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시도할 수 있다. 상품의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이다. 투자금을 입금하고 기다렸다가 상환기일이 되면 원금과 이자를 주기적으로 상환받을 수 있다.

정상적으로 대출금이 상환된다고 가정했을 때, 투자기간 동안 수익률이 변동되거나 투자항목이 바뀌지 않기 때문에 원금회수 기간 중에 수익이 변동되지 않는다. 투자에 필요한 최소 금액이 1만원~10만원 정도로 적어, 자금이 넉넉치 않은 사람이 소액으로 투자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투자상품의 다양성

시장 초기에는 개인신용대출에만 한정되었던 P2P투자는 부동산 담보대출, 프로젝트 파이낸싱 대출, 소상공인 대출 등 다양한 상품으로 투자가능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기존에는 개인이 투자할 수 없었던 영역에 투자를 가능케 해 주고, 선택권을 늘려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다만 전통적인 금융상품 대비 상대적으로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상품이 많을 확률이 높으니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 P2P투자상품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

√개인채권투자

대출을 받고 싶은 개인에게 돈을 투자하는 상품이다. 개인사업자, 학생, 직장인 등 대출자의 신상은 다양하다. 돈을 빌리는 사연, 자금상황, 소득, 신용정보, 연체 경험들이 세세하게 투자자에게 공개되어 투자자는 이를 토대로 투자 여부를 직접 결정할 수 있다. 개인채권투자는 상환에 대한 위험이 크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개인 채권과, 안정성이 보장된 채권을 섞어 투자자 성향별로 맞춤 포트폴리오를 제공하여 위험을 분산투자로 완화할 수 있다.

√기업/사업투자

기업이 특정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하여 돈이 필요할 때가 있다. 이 때 회사의 자산이나 매출채권을 담보로 하여 대출을 받는다. 개인투자에 비해서 상환기간이 짧기 때문에 수익을 빠르게 회수할 수 있음과 동시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도 담보를 매각하여 손해를 회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홈쇼핑 방송을 위한 상품 제조를 위해 상품재고를 담보로 투자를 모집하는 홈쇼핑 투자, 판매예정인 중고차나 스마트폰을 담보로 투자금을 모집하는 형태의 새로운 상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부동산 파이낸싱(PF) 투자

요즘 가장 인기 많은 투자 형태이다. 부동산을 짓기 위해서는 고액의 건축자금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 건축주가 건축될 부동산을 담보로 걸고 투자를 모집한 후 만기에 상환을 하지 못하는 경우, 투자자가 저당권을 잡아 둔 부동산 매각수익으로 원금을 회수할 수 있다. 회사마다 상이하지만 돈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선순위 담보를 제공하거나, 대출금액을 특정 LTV 비율 내로 한정하여 안정성을 더 높이기도 한다.

가장 큰 장점은 타 P2P 상품 대비 일반적으로 수익률이 높다는 점이다. 평균적으로 10~15% 정도의 수익률을 제공하는데, 이는 부동산 개발이 성공했을 때의 기대 수익률이 높기 때문이다.

◇ P2P투자 방법은?

1. 투자전용 계좌 발급 및 예치금 입금

P2P업체 중 금융위에 등록된 업체를 선택하여 연체율이나 업체자체의 평판을 추가적으로 조사하여 적정한 업체에 회원가입 후 투자를 위한 전용계좌를 발급받는다. 이후 이 전용계좌의 계좌번호로 투자하고 싶은 만큼의 돈을 입금해 예치한다. 예치된 금액만큼 P2P 플랫폼 내에서 자유롭게 상품에 투자할 수 있으며, 수익금 또한 이 전용계좌로 입금받게 된다.

2. 투자대상 고르기 및 투자실행

P2P 플랫폼에서 현재 투자를 유치하고 있는 투자상품 목록을 확인한다. 특정 상품은 인기가 많아 업로드와 거의 동시에 투자가 마감되기도 하며,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신규상품이 업데이트되는 경우 알려주는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투자상품에 대한 정보들을 고려해 투자를 결정한 뒤, 원하는 금액만큼 투자를 실행하면 된다.

3. 수익금 회수하기

투자 이후 미리 공고된 상환스케줄에 따라 대출자 또는 기업이 원리금을 상환한다. 수익금은 보통 예치금 계좌로 재입금되며, 이 수익금을 재투자할수도 있고 내 원래 계좌로 회수할 수도 있다. 만기일까지 상환이 되지 않은 경우에는 각 P2P업체에서 채권추심절차 또는 담보매각절차를 실행해 투자금을 최대한 회수하며, 이 과정은 투자자에게 메일 등으로 자세하게 고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P2P투자에서 주의할 점은?

√ 역량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선택하라.

P2P 투자는 원금과 수익이 보장되지 않는다. 따라서 P2P 업체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투자 상품의 리스크를 평가하여 최대한 안전하면서도 수익률 높은 상품을 오픈하는데, 이 부분이 P2P 업체들의 핵심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 역량이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세금과 수수료를 감안한 실질 수익률을 확인 하라

P2P투자로 인한 수익은 ‘비 영업대금에 대한 소득’으로 취급되어 25% 의 소득세와 지방소득세 2.5%, 합해서 27.5%이라는 높은 비율의 세금을 내야 한다. 또한 업체마다 플랫폼 이용수수료를 부과하기도 한다. 각 P2P 업체들에서 홍보하는 수익률은 이러한 세금 및 수수료가 부과되기 전인 세전수익률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제 수익률이 얼마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의 P2P 플랫폼 사이트에서는 세금과 수수료를 감안한 실질 수익률을 제공하고 있다.

√ 금융위원회 & P2P금융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회사인지 확인하라

모든 P2P 플랫폼이 안전하고, 믿을만한 것은 아니다. 불특정다수의 투자로 대출을 제공하고, 대출이자로 투자수익을 제공하는 형태로 운영되다 보니 자본이 많이 필요하지도 않다. 그래서 시장에 뛰어든 회사도 수백개에 이르지만, 아직은 적자에 허덕이는 신생회사가 많다.

법적 가이드라인이나 안전장치 등도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투자를 위한 플랫폼을 선정할 때 한국 P2P금융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회사인지부터 확인하는 것이 좋다.

한국 P2P금융협회는 일정 기준(예 : 신용공여 정보 공개여부)을 충족하는 회사에 대해서만 가입을 승인하고 있기 때문에 등록된 업체라면 등록되지 않은 업체 대비 상대적으로 더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P2P금융은 새로운 형태의 금융상품이지만, 투자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기존 투자상품과 크게 다르지 않다. 수익률이 높으면서 리스크는 낮은 상품은 없다는 불변의 진리를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현재 P2P시장은 법제화를 앞두고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앞으로 더 크고 안전하게 거래를 할 수 있을 확률이 매우 높다.

P2P 업체들 또한 P2P 투자상품을 ‘중수익 중위험’ 상품이라고 표현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눈 앞의 수익률만 쫓지 말고 좀 더 멀리 바라보고 상품 과 시장자체의 흐름을 읽는 프로 투자자로 거듭나길 바란다.


인기기사
뉴스속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금융소비자뉴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은행로 58 (여의도동, 삼도빌딩) , 1001호
  • 대표전화 : 02-761-5077
  • 팩스 : 02-761-5088
  • 명칭 : (주)금소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1995
  • 등록일 : 2012-03-05
  • 발행일 : 2012-05-21
  • 발행인·편집인 : 정종석
  • 편집국장 : 백종국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윤정
  • 금융소비자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금융소비자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fc2023@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