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20 (금)
KT, 5G 후 LTE 속도저하·'먹통' 심한데 아직껏 '무대책'?
KT, 5G 후 LTE 속도저하·'먹통' 심한데 아직껏 '무대책'?
  • 박홍준 기자
  • 승인 2019.04.16 16:32
  • 댓글 0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네티즌들, LTE가입자 5G전환 '꼼수' 의문제기…KT는 원인규명후 대책마련에 '늑장'

[금융소비자뉴스 박홍준 기자] 이달초 5G서비스가 시작되면서 KT LTE 속도가 느리고 게다가자주 끊기는 현상으로 소비자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T는 LTE 사용자들의 이런 불만에 귀 기울여 원인규명 후 대책마련이 시급한데도 5G서비스를 전후해 나타난 이같은 속도저하와 끊김현상이 2주 이상 지속되고 있어 당분간 소비자들의 불편은 계속될 전망이다.

특히 LTE 가입자들 사이에서는 5G서비스가 시작되면서 KT LTE(롱텀에볼루션) 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진 것은 혹시 KT가 수익증대를 위해 요금이 비싼 5G 서비스 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일부러 LTE의 속도를 줄인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오고 있어 KT의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16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포털사이트에는 ‘KT LTE’를 검색하면 속도가 느리다거나 자주 끊긴다는 불만이 홍수를 이루고 있는 상태다. 이는 KT LTE 사용자들이 그 해법을 찾기 위해 검색을 많이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의 동시에 5G서비스를 시작한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에서는 속도저하나 ‘불통’등에 대한 검색이 거의 찾아볼 수 없는데 KT에서만 유독 많아 5G서비스를 계기로 LTE 서비스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한 것같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동통신 5G시대가 막을 올리면서 KT는 물론이고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서  LTE 속도 저하 및 끊김 현상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과 항의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뜨겁다. 현재 다수의 커뮤니티에서 “요즘 KT LTE 속도가 느리고, 아예 끊기기도 한다”는 항의가 속출하고 있다.

▲인터넷커뮤니티에 올라있는 KT LTE 속도저하와 끊김에 대한 네티즌들의 항의 댓글
▲인터넷커뮤니티에 올라있는 KT LTE 속도저하와 끊김에 대한 네티즌들의 항의 댓글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일부 소비자들이 스마트폰 앱으로 측정 공유한 인터넷 속도를 보면 LTE 속도가 종전보다 현저히 느려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KT LTE의 경우 속도 저하 현상이 발생했을 속도는 0.5Mbps에서 30Mbps 사이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그것도 롯데월드·여의도 등 인구 밀집 지역에서 심했다.

이 수치는 그만큼 데이터전송속도가 느리다는 것을 말한다. 0.5Mbps는 3G 서비스와 같은 속도고 30Mbps 역시 LTE 최대 속도인 1Gbps를 한참 밑도는 수치다. 속도가 넘 느려 소비자들이 답답함을 느낄 정도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의 LTE 서비스 최저 속도가 도심 기준 300Mbps 선에서 시작하는 것을 감안하면, 이상 현상이 발생했을 때의 KT LTE 서비스는 ‘품질 미달’이다. 예를 들면 0.5Mbps 속도로 5GB짜리 4K 해상도 영화를 다운로드하는 데는 약 22시간이 걸린다.

일부 네티즌들은 이동통신 3사가 요금이 비싼 5G 서비스 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일부러 LTE의 속도를 늦춘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하지만 통신사들은 이는 기술적으로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고 설명한다. 예컨대 3개의 차로에 2개의 차로를 더 붙여 5차선 차로에 자동차들이 다니도록 한 것인데 5G서비스가 시작됐다고 해서 LTE 사용자들의 통신속도가 느려질 수 없다는 설명이다..

한 통신업체 관계자는 “현재 5G망이 한참 부족한 상태에서 현재 절대 다수의 가입자가 LTE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통신사로서는 LTE 서비스의 질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LTE의 속도저하는 말이 안 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LTE 속도가 느리고 자주 끊긴다는 점이다. 그것도 5G서비스개통을 계기로 심해졌다. KT는 그 원인 규명과 대책마련으로 소비자들의 불편을 해소하는데 진력해야하는데도 지금까지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않은 것은 방만경영의 소산이라는 지적이다.


인기기사
뉴스속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금융소비자뉴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은행로 58 (여의도동, 삼도빌딩) , 1001호
  • 대표전화 : 02-761-5077
  • 팩스 : 02-761-5088
  • 명칭 : (주)금소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1995
  • 등록일 : 2012-03-05
  • 발행일 : 2012-05-21
  • 발행인·편집인 : 정종석
  • 편집국장 : 백종국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윤정
  • 금융소비자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금융소비자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fc2023@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