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뉴스 채성수 기자] 주부나 사회초년생 등 금융취약자들에 대한 은행대출 문턱이 하반기부터는 한층 낮아져 대출받기가 훨씬 쉬워질 전망이다
금융당국은 2일 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 등 5대 은행에서 통신정보 등 비금융정보를 활용해 신용도를 재평가하는 절차를 도입해 신용도가 양호한 금융소외계층이 은행대출을 받는 데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하는 신용평가제도를 개선, 하반기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종래 신용평가시스템아래서는 대출을 받지 못했던 금융소외계층 중 약 20만 명이 은행권 대출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당국은 현재 신용평가 항목에서 비금융정보가 차지하는 비중은 15.4%에 불과하고 이 마저도 신용여력 등 신상정보에 국한되기 때문에 최근 2년 내 신용카드 이력이나 3년 내 대출 경험이 없는 금융이력부족자(Thin Filer)에 대한 신용도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지난해 9월 말 기준 1300만 명에 이르는 이들이 대부분(93%) 중위등급(CB 4~6등급)을 부여받은 것도 이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이들이 은행대출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신용평가에 통신사의 가입이나 할부금납입 이력, 휴대폰소액결제, 온라인쇼핑 거래내역 등 비금융정보를 활용해 신용도를 재평가하고 대출 가능 여부를 재심사 받을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
하반기부터는 재평가절차를 여신심사 단계에 포함해 일반인과 동일하게 여신심사 과정에서 신용도를 평가하고, 결과가 대출승인, 금리, 한도 등에 차등 반영될 수 있도록 제도가 보완돼 5대 은행에서부터 본격 활용될 예정이다. 다른 은행들은 2020년 이후 순차 도입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최근 정부가 추진중인 비금융정보 활성화 정책이 은행권에도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이행상황 등 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향후 금융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은행 신용평가 방안이 마련되도록 평가할목의 다양화 모형의 고도화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