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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 21개월만에 가장 낮아"
"1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 21개월만에 가장 낮아"
  • 김영준 기자
  • 승인 2018.11.27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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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은 "국내외 경기둔화 우려, 고용지표 부진, 물가상승 등 겹쳐"

생활형편 전망은 7년 8개월만에 가장 낮아
▲한국은행.
▲한국은행.

[금융소비자뉴스 김영준 기자] 한국은행은 27일 1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96.0으로 전월보다 3.5포인트 하락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2월(93.9) 이래 21개월 만에 가장 낮은 것으로 한달 뒤인 지난해 3월(96.3)과 비슷한 수준이다.

CCSI는 소비자의 체감 경기를 나타내는 지표로 2003∼2017년 CCSI 장기평균을 기준값 100으로 설정해 CCSI가 100보다 작으면 소비심리가 장기평균보다 비관적임을 뜻한다.

한은은 "미중 무역분쟁 지속에 따른 국내외 경기둔화 우려, 고용지표 부진, 주가하락 등으로 경기관련 지수가 하락한 가운데 생활물가 상승 등 영향으로 가계 재정상황 관련지수도 약세를 보이며 소비자심리지수가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수 모두 하락했다.

▲한은 제공.
▲한은 제공.

현재 경기판단CSI(62), 향후경기전망CSI(72)는 각각 5포인트 하락했다.

현재생활형편CSI(90)와 생활형편전망CSI(90)는 1포인트씩, 가계수입전망CSI(97)와 소비지출전망CSI(108)는 2포인트, 3포인트 각각 내렸다.

생활형편전망은 2011년 3월(90) 이래 7년 8개월 만에 가장 낮았다.

주택가격전망CSI(101)는 13포인트 떨어졌다. 9월(128) 고점을 찍은 뒤 두 달 연속 급락했다. 정부 대출규제 정책에 따른 주택매매거래 둔화, 시중금리 상승, 지방 집값 하락세 지속 등 영향으로 풀이됐다.

금리수준전망CSI(130)는 5포인트 하락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임금수준전망CSI(118)는 3포인트, 취업기회전망CSI(75)는 4포인트 내렸다.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가 얼마나 오른 것 같은지를 보여주는 물가 인식은 2.5%로 0.1%포인트 하락했다. 두 달 연속 내림세다.

앞으로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을 담은 기대 인플레이션율은 2.4%로 역시 0.1%포인트 내렸다. 2016년 8월(2.4%) 이래 최저 수준이다.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줄 것 같은 주요 품목(복수 응답)은 공공요금(41.2%), 석유류제품(40.1%), 농축수산물(34.0%) 순이다.

한은은 다만 8월 이전 CCSI 기록을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인구구조 변화를 반영해 5년 만에 CCSI 표본을 개편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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