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현의 CJ, 美 대형 식품업체 쉬완스 2조원에 인수
이재현의 CJ, 美 대형 식품업체 쉬완스 2조원에 인수
  • 강민우기자
  • 승인 2018.11.15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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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푸드' 미국시장 진입 발판 마련...'월드베스트CJ'도 속도

[금융소비자뉴스 강민우기자]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미국 냉동식품 전문기업 '쉬완스 컴퍼니(Schwan's Company)'를 품에 안았다. 인수금액만 2조원 가량으로 CJ그룹 역사상 최대 규모의 인수합병(M&A)이다.

이번 인수로 CJ제일제당은 미국 전역에 걸친 식품 생산·유통 인프라 및 연구·개발(R&D) 역량을 갖추게 됨으로써 'K-푸드' 가 미국 주류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이 회장이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월드베스트 CJ'도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CJ제일제당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쉬완스 컴퍼니를 총액 18억4000만 달러(약 2조원)에 인수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인수대금 가운데 13억4000만달러(약 1조5000억원)는 CJ헬스케어 매각대금 등 자체 보유자금을 활용하고 나머지 5억 달러(약 5500억원)는 쉬완스 컴퍼니의 자체 차입을 통해 조달한다. 현지법인 인수를 위한 특수목적법인인 'CJ푸드DE(CJ Foods DE Corp.)'가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인수 이후 사업의 안정적 운영 및 확장을 위해 기존 대주주로부터 지분 20% 재투자를 유치했으며 적자 사업부인 '홈 서비스(Schwan's Home Service)'를 인수대상에서 제외헸다. 양사는 기업결합 신고 등 관련 절차를 거쳐 내년 초 인수를 마무리하게 된다.

쉬완스 컴퍼니는 1952년 미국 미네소타주에 설립된 냉동식품 전문업체로 전국 단위 냉동식품 제조 인프라와 영업 네트워크 역량을 갖추고 있다.

특히 미국 내에 17개 생산공장과 10개의 물류센터, 5개의 R&D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냉동피자 시장점유율에서는 2위, 파이·에피타이저 시장에서는 1위를 차지해 네슬레 등 글로벌 식품기업과 수위를 다투고 있다.

주요 브랜드로는 '레드 바론(Red Baron)', '에드워즈(Edwards)', '파고다(PAGODA)', '마마 로사(MaMa Rosa's)'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밖에 학교·병원·레스토랑 체인 등에 식품을 공급하는 푸드 서비스 분야와 함께 PB제품 제조분야 등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홈서비스 사업을 제외한 올해 매출은 2조3000억원, 상각전이익(EBITDA)은 2460억원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직원 수는 약 1만2000명이다.

 CJ제일제당은 쉬완스 인수로 세계 최대 가공식품 시장인 북미를 본격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추진력을 확보하게 됐다.

우선 CJ제일제당이 기존 캘리포니아와 뉴욕, 뉴저지, 오하이오 등 5곳에 보유한 생산기지가 4배 이상인 22개로 대폭 확대된다. 미국 전역을 아우르는 물류·유통·영업망도 동시에 확보된다.

이에 따라 코스트코 등 일부 대형 유통채널에 집중돼온 '비비고' 등 기존 CJ제일제당 브랜드 제품들이 북미시장에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실제로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만두' 등으로 올해 미국시장에서만 4000억원에 가까운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기존 만두, 면 중심의 간편식 품목도 피자, 파이, 에피타이저 등 현지에서 대량 소비되는 카테고리로 확대되면서 향후 한식을 접목한 다양한 신제품 개발도 가능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식의 맛으로 차별화한 다양한 아시안 푸드로 식품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캐나다, 멕시코 등 인근 국가로 시장을 확대할 수 있다는 기대도 갖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단순한 물리적 통합을 넘어서 각 사의 차별화된 R&D, 생산, 마케팅, 영업 등 모든 역량을 집결해 최적의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며 "쉬완스 컴퍼니의 브랜드 경쟁력과 인프라에 자사 식품사업 R&D 역량과 한국 식문화 우수성을 앞세워 2025년까지 '아시안 HMR 대표 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강신호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 대표는 "글로벌 식품산업의 최대 마켓인 북미 공략을 통해 이재현 회장의 식품사업 철학인 '한국 식문화 세계화'를 가속화하는 한편 그룹의 비전인 '월드 베스트'에 한층 다가서기 위한 전략적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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