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안전연구원 기능 대폭 보강해야 리콜 개선돼"
[금융소비자뉴스 강민우 기자] 자동차화재 10대 중 1대 정도는 원인을 알 수 없다. 교통사고로 인한 화재보다도 많은 수치다.
경실련은 19일 정보공개를 청구해 소방청으로부터 넘겨받은 2012년부터 올 7월까지 발생한 자동차 화재 통계자료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자동차화재는 기계적 원인이 34.2%로 가장 많았다. 다음은 전기적 원인으로 23.2%였으며 운전자 관리잘못 등 부주의로 인한 것도 14.6%나 됐다. 이어 원인을 할 수 없는 화재가 11.1%나 됐는데, 이는 교통사고로 인한 화재(9.7%)보다도 많은 것이다.
경실련은 “자동차 화재에 대한 자료관리나 원인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원인은 자동차에 대한 전문성이 떨어지는 소방청과 경찰청이 담당기관 역할을 해왔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면서 “국토교통부는 자동차리콜 대응체계를 혁신하기 위해 환경부·소방청·경찰청 등과 시스템을 연계하겠다고 밝혔지만 시스템 연계만으로 허술한 자동차 화재 관리 체계를 충분히 개선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이라고 말했다. 경실련은 “시스템 연계는 기본적으로 추진될 사안이며, 자동차 제작사의 자료제공이나 협조 없이도 얼마든지 결함을 조사할 수 있을 정도로 자동차안전연구원의 기능을 대폭 보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화재를 차량 연료별로 보면 디젤차량이 24%나 돼 차종이 확인된 화재 중에서는 가장 많았다.휘발유 차량은 14.7%, 가스 차량은 6%였다. 그러나 어떤 차종인지 알 수 없는 화재가 무려 55.4%로 과반을 넘어 데이터 관리 부실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2012년부터 2018년 7월까지 발생한 자동차 화재는 총 33,579건 이었으며, 이 가운데 국산자동차 화재가 91%, 수입자동차 화재는 9%를 차지했다. 수입자동차 화재 비중은 2012년 6.9%에서 2018년 7월 11.8%로 증가했는데, 이 기간 총 등록차량 중 수입차의 비중이 4%에서 9%로 늘어난 것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