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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토스와 카카오페이 등 간편송금 관리 감독 강화"
금감원, "토스와 카카오페이 등 간편송금 관리 감독 강화"
  • 강민우 기자
  • 승인 2018.08.14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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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송금 이용액과 건수 크게 늘어

[금융소비자뉴스 강민우 기자] 금융감독원이 14일 토스와 카카오페이 등 간편송금에 대해 관리·감독을 강화하기로 했다.
간편송금의 이용건수와 금액규모가 급증한데 따른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간편송금 거래현황을 주기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어 앞으로는 간편송금업자가 업무보고서를 제출할 때 간편송금 이용 실적 등을 포함시키는 등의 방법으로 간편송금 거래현황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또 간편송금업자의 재무건전성이 악화될 경우 고객 자산인 미상환잔액을 보호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실제로 미상환잔액 규모는 2016년 236억원에서 올 5월 말 현재 1,165억원으로 급증했지만 간편송금 시장의 97%를 점유하고 있는 토스와 카카오페이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적자 상태다. 간편송금 이용 고객으로부터 수수료를 받지 않고 송금 시 사업자가 건당 비용으로 은행에 150~450원을 지불하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또 간편송금 특성상 정보기술(IT)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만큼 리스크 관리 중심의 IT 감독과 검사도 강화한다.

한편 간편송금 시장 현황을 살펴보면 간편송금 이용고객은 5월말 기준 906만명이다. 이용건수는 지난해 2억 3,633만건으로, 전년 5,113만건 대비 3.62배 급증했다. 이용금액도 지난해 11조 9,541억원으로, 전년 4,413억원 대비 3.89배 뛰었다.

간편송금업자는 토스와 카카오페이외에 네이버·쿠콘·NHN페이코·엘지유플러스·핀크 등 7개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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