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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맹점 현금거래 직접 연결 '모바일 직불서비스' 내년 시작
소비자-가맹점 현금거래 직접 연결 '모바일 직불서비스' 내년 시작
  • 강민우 기자
  • 승인 2018.07.31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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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뉴스 강민우 기자] 내년 상반기 중에 모바일 직불서비스가 시작돼 금융소비자들이 카드사와 밴사 등을 거치지 않고 현금거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은 31일 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를 통해 고객의 은행 예금계좌를 기반으로 모바일 직불서비스를 도입해 내년 상반기에는 서비스에 들어간다는 일정아래 이를 위해 관련 기술표준 개발, 플랫폼 구축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모바일 직불서비스가 도입되면 소비자와 가맹점은 어떤 은행이든 예금계좌를 갖고 있으면 결제를 할 수 있어 현금거래가 한층 편리해질 것으로 에상된다. 스마트폰을 활용하기 때문에 POS기 등과 같은 별도의 단말기가 필요 없고 결제과정에서 중계·대행 등의 중간 단계가 줄어들어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게 된다.

모바일 직불서비스는 스마트폰을 통해 거래대금을 실시간으로 구매자 계좌에서 인출 및 지급하고 다음 날 가맹점에 입금하는 방식이다. 국내에서는 대부분의 국민들이 스마트폰과 은행계좌 기반의 현금카드를 소지하고 있지만 신용카드서비스의 시장 선점으로 모바일 직불서비스(현금카드 기반)가 활성화되지 않았다.

정부는 하반기 중 제정을 목표로 모바일 직불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간·가맹점간 서비스의 호환성 확보를 위해 관련 기술표준을 제정할 계획이다. 표준화 대상은 거래정보 인식 및 처리를 위한 QR코드, 금융기관 거래 전문 형식 및 송·수신 방식, 보안기능 등이다.

아울러 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는 장애인의 CD/ATM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장애인을 위한 CD/ATM 표준' 개정도 의결했다. 5개 장애인 단체 및 금융기관 등과 1년 6개월여 협의과정을 거쳐 표준개정을 완료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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