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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리는 흉기'? BMW 520d 대량 리콜 속 주행 중 또 화재 발생
'달리는 흉기'? BMW 520d 대량 리콜 속 주행 중 또 화재 발생
  • 박미연 기자
  • 승인 2018.07.29 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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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원주 중앙고속도로서..."계기판에 경고등 들어와 갓길에 차 세우자마자 불이 나"
29일 오전 0시 28분께 강원도 원주시 판부면 금대리 중앙고속도로 춘천방면 305㎞ 지점 치악휴게소 인근에서 주행 중인 BMW 520d 승용차에서 불이 나 소방대원 등이 진화하고 있다.

[금융소비자뉴스 박미연 기자] 세계적인 명차로 불리는 BMW승용차의 명성이 완전히 땅에 떨어졌다.  잇따른 주행 중 화재사고로 리콜 결정이 내려진 BMW 520d 승용차에서 또 불이 났다. 앞서 BMW는 지난 26일 주행 중 엔진 부위에서 화재가 잇따라 발생한 BMW 520d 등 모두 42개 차종 10만 6천여 대에 대해 자발적 리콜에 들어간다고 밝힌 바 있다. 2011년 3월~2015년 11월 생산된 디젤 모델 대부분이 포함됐다.

29일 원주소방서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028분께 강원도 원주시 판부면 금대리 중앙고속도로 춘천방면 305지점 치악휴게소 인근에서 이모(44)씨가 운행하던 BMW 520d 승용차에서 불이 났다.

운전자 이씨는 경찰에서 "주행 중 계기판에 경고등이 들어와 오른쪽 갓길에 차를 세우자마자 앞부분에서 불이 났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직후 운전자는 신속히 대피해 인명피해는 없었다. 불은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대원 등에 의해 20여분 만에 진화됐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운전자 이씨 진술 등을 토대로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BMW차량의 최근 연이은 화재는 엔진에 장착된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결함이 원인인 듯

BMW에 따르면 최근 연이은 화재는 엔진에 장착된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결함이 원인인 것으로 추정된다. EGR는 디젤자동차의 질소산화물을 줄이기 위해 배기가스 일부를 흡기다기관으로 재순환시키는 장치다. EGR 결함으로 고온의 배기가스가 냉각되지 않고 그대로 흡기다기관에 유입되면서 구멍이 생기고, 위에 장착된 엔진커버 등에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BMW는 지난 27일부터 해당 차량 전체에 대해 긴급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다음달 20일부터 EGR 모듈 개선품 교체를 진행할 예정이다. BMW코리아는 기존 중고차 가격 보상보다 높은 수준의 현금 보상 방안을 마련해 고객의 신뢰도를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문제는 EGR 시스템이 장착된 BMW 차량은 520d를 포함해 42개 모델 10만6000대가 넘는다는 점이다. 사고 유형을 살펴보면 도로 주행 중 엔진 이상 표시등이 들어오고 운전자가 차량을 세운 직후 엔진에서 걷잡을 수 없이 화재가 발생하고 있다. 2차 피해는 아직 발생하지 않았지만 정체된 터널 안에서 이런 화재가 발생했거나 몸이 불편한 노약자가 동승해 있을 때 이런 사고가 발생한다면 추가 피해가 우려될 수 밖에 없다.  

BMW 측은 예방적 조치로 찾아오는 고객을 대상으로 이상 유무를 점검하고 '필요하면' 부품을 교체해준다고 밝혔다. 하지만 본격적인 리콜은 8월20일부터나 가능하다. 부품 조달이 어렵다는 현실적 문제가 있다.날씨도 변수다. 폭염이 더욱 기승을 부리는데다 본격적인 휴가 시즌을 앞두고 더 많은 화재가 발생하지 않을까 우려되는 대목이다.

도로 위의 폭탄 10만 개 'BMW 사태'..."중요 부품도 없는 등 한국 시장 가볍게 보고 있다" 비판

국내 뿐 아니라 이미 미국에서도 지난해 11월 플라스틱 부품 문제로 발생한 BMW차량 화재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100만 대 리콜 사태를 빚기도 했다. 제조사 측이 10만 대 넘게 팔아놓고 문제가 된 중요부품은 제대로 준비하지 않는 걸 보면 한국 시장을 너무 가볍게 다루고 있다는 비판까지 나온다.           

업계 일각에서는 정부 당국이 전향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다음달 20일 본격 리콜 전까지 조치가 없으면 화재 사고가 추가로 더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휴가철 장기 운행이 본격화하는 8월에는 화재 사고가 추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문제점을 정부 당국에서 확인한 만큼 사용 자제를 권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이어 "징벌적 손해배상제도와 제조사에 하자 규명 책임을 지워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가 노력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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