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10 (금)
전통의 LS그룹 '이미지 상처'...성추행 의혹 이어 통행세로 ‘뱃속’ 챙겨
전통의 LS그룹 '이미지 상처'...성추행 의혹 이어 통행세로 ‘뱃속’ 챙겨
  • 김영준 기자
  • 승인 2018.06.18 15:27
  • 댓글 0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위, '200억 통행세' 챙긴 구자홍 회장 등 총수일가 무더기 검찰 고발.. LS 등 계열사도 260억 과징금 철퇴
        구자홍 LS니꼬동제련 회장

[금융소비자뉴스 김영준 기자] 지난 2003년 LG그룹에서 전선과 금속 부문이 계열분리하여 발족한 LS그룹이 최근 들어 잇단 오명과 추문 속에 고객들의 신뢰가 급추락하고 있다. 최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앱 ‘블라인드’에 LS산전의 한 임원이 여직원 다수에게 성희롱 발언 및 폭언을 했다는 글이 게재된 데 이어 이번에는 10년 넘게 총수일가가 지분을 보유한 회사에 '통행세' 197억원을 몰아주며 총수일가의 주머니를 채운 혐의로 철퇴를 맞은 탓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LS그룹 계열사에 시정명령과 과징금 총 259억6천만원을 부과한다고 18일 밝혔다. 계열사별로는 LS 111억4천800만원, LS동제련 103억6천400만원, LS전선 30억3천300만원, LS글로벌 14억1천600만원이다.

이와 함께 LS, LS동제련, LS전선 법인과 그룹 총수인 구자홍 LS니꼬동제련 회장, 구자엽 LS회장, 구자은 LS니꼬동제련 등기이사, 도석구 LS니꼬동제련 대표이사, 명노현 LS전선 대표이사, 전승재 전 LS니꼬동제련 부사장 등 개인 6명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구자홍 회장은 LG그룹 구인회 창업주의 셋째 동생인 고 구태회 명예회장의 장남..바로 아래 동생이 구자엽 LS전선 회장

구자홍 회장은 LG그룹 구인회 창업주의 셋째 동생인 고 구태회 명예회장의 장남이다. 구자홍 회장의 바로 밑에 동생이 구자엽 LS전선 회장이다. 함께 검찰에 고발조치된 구자은 LS니꼬동제련 등기이사는 LG그룹 창업주의 막내 동생인 고 구두회 예스코 명예회장의 장남이다.

LS는 2006년부터 최근까지 그룹 내 전선계열사의 주거래 품목인 '전기동'(동광석을 제련한 전선 원재료) 거래에 LS글로벌을 끼워 넣고 중간이윤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통행세를 몰아준 혐의를 받는다. LS글로벌은 LS전선이 51%, 총수일가 3세 12인(49%)이 출자했던 회사였다. 2005년 전기동 통합구매 사업을 수행한다는 명분으로 LS전선이 기획해 LS의 최고의사결정 기구인 '금요간담회'에서 최종 설립이 승인됐다.

이후 LS전선은 LS동제련에게 LS전선·가온전선·JS전선·LS메탈 등 계열사에 동제련 전기동을 판매할 때 LS글로벌을 끼워 넣고 거래하도록 했다. LS글로벌은 LS동제련으로부터 구매한 물량을 4개 회사에 판매하면서 고액의 이윤을 붙여 판매했다. 이에 따라 2006년부터 현재까지 영업이익의 31.4%, 당기순이익의 53.1%인 130억원에 달하는 이익을 얻었다.이 과정에서 LS글로벌은 거래조건을 협상하지 않았고, 운송·재고관리도 하지 않는 등 실질적 역할을 전혀 하지 않았다고 공정위는 설명했다.

이 뿐 아니라 LS전선은 해외 생산자 등으로부터 구매하던 수입 전기동도 LS글로벌을 통해 구매하며 역시 통행세를 지급했다. 이 과정에서도 LS글로벌은 해외 생산자 등과 가격을 협상하거나 결정하지 않고 LS전선이 했다.LS글로벌은 계약권을 넘겨받아 역시 고액의 차액을 붙여 LS전선에 수입 전기동을 판매했다. 이를 통해 LS글로벌은 2006∼2016년 영업이익의 16.4%, 당기순이익의 27.7%에 달하는 이익 67억6천만원을 얻었다.

그룹 지주사 LS는 이 과정을 기획·설계·교사했고 실행과 유지에 관여했으며, LS글로벌 설립 초기부터 경영상황과 수익을 총수일가에 보고했다.법 위반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인식해 경영·법무진단을 벌이며 대응책을 마련하고 계열사와 공유했지만, 법 위반 행위를 중단하지는 않았다고 공정위는 설명했다. 오히려 공정위 조사에 대비한 대응 논리 마련과 내부문건 은폐·조작에 힘썼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일감 몰아주기에 따라 LS글로벌이 챙긴 금액은 전체 당기순이익의 80.9%인 197억원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LS글로벌 지분을 소유하던 총수일가 12명은 일감 몰아주기 과세 시행 직전인 2011년 11월 지분 전량을 LS에 매각, 투자금액의 19배에 달하는 총 93억원의 차익을 실현했다. LS글로벌이 LS(총수일가 지분 33.42%)의 100% 자회사가 된 후에도 부당지원이 계속돼, 총수일가는 간접적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었다고 공정위는 설명했다.

신설社 LS글로벌, 유력 사업자 지위 확보하며 다른 경쟁사업자 신규 시장진입 막혀..LS그룹, "통행세 거래 아니다" 반박

이와 함께 시장질서도 망가졌다고 공정위는 판단했다. 신설회사인 LS글로벌이 단번에 유력 사업자 지위를 확보하면서 다른 경쟁 사업자의 신규 시장진입도 막힌 것이다. 이 회사는 이후 사업 기반을 정보기술(IT)서비스까지 확장했다. 공정위는 그룹 총수인 구자홍 회장 등 총수일가가 통행세 회사를 설립하고 그룹 차원에서 부당지원행위를 기획·실행한 것으로 판단하고 처분 수위를 정했다.

아울러 공정위 조사 과정에서 조직적으로 조작 서류를 제출한 LS전선에 대해서는 법인과 해당 직원을 별도로 고발하기로 했다. LS그룹은 이 사건 심의에 앞서 지난 4월 '동의의결' 절차 개시를 신청했지만, 공정위는 두 차례 심의 후 기각 결정을 내렸다. 동의의결이란 불공정행위를 한 기업이 소비자 피해구제안을 마련하고 문제를 고치면 공정위가 법 위반 여부를 따지지 않고 사건을 종결하는 제도다.

LS는 LS글로벌의 전기동 사업 중단, 총수일가 72억원 출연을 포함한 150억원 규모의 공익기금 조성 등 시정방안을 제출했다. 그러나 공정위는 이 사건에서 직접적인 소비자 피해가 발생한다고 보기 어렵고, 시장 여건상 동의의결의 목적인 '신속한 처리' 필요성이 낮다고 봤다.

신봉삼 공정위 기업집단국장은 "기업집단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 뒤에 오히려 지주회사가 부당지원행위에 적극 관여한 점, 지주회사의 100% 자회사가 총수일가를 위한 간접적인 지원통로가 된 점을 적발해 엄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신 국장은 "2005년 금요간담회 당시 고(故) 구태회·구평회·구두열 명예회장에게 각각 보고하고 구두 승인을 받아 실행됐다는 진술도 확보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LS 측은 시세 변동에 따라 위험이 크기에 효율적·안정적으로 전략원자재를 공급하기 위한 거래로, 통행세 거래가 아니라고 반박했다. LS 관계자는 "LS글로벌은 전기동을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회사로 모든 회사가 정상거래를 통해 이익을 봤고 피해자가 없으므로 부당지원 행위로 볼 수 없다"며 "대주주 지분 참여는 책임 경영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이미 지분을 모두 정리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위법 여부가 불분명한 건에 대해 다수의 전·현직 등기임원을 형사 고발하는 조치는 과도하다고 판단된다"며 "다툼의 여지가 충분히 있으므로 추후 법적 대응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익명 커뮤니티 앱 ‘블라인드’에 LS산전의 한 임원이 여직원 다수에게 성희롱 발언 및 폭언을 했다는 글이 게재돼 진위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었다.

최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앱 ‘블라인드’에 LS산전 한 임원, "여직원 다수에 성희롱 발언 및 폭언했다" 글 게재돼 논란

한편 지난해 시작된 미투(#Me Too, 나도 당했다) 운동이 정치‧경제‧사회‧문화계 등 우리사회 전반으로 퍼져 나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앱 ‘블라인드’에 LS산전의 한 임원이 여직원 다수에게 성희롱 발언 및 폭언을 했다는 글이 게재돼 진위 여부를 놓고 크게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LS산전은 익명을 이용한 악의성 글로 추측된다며 해당 의혹을 부인했다. 하지만 시간이 꽤 흘렀음에도 내부적으로 사실관계가 파악이 안된 상태로, 가해자로 알려진 B씨는 현재 업무에서 배제된 것으로 확인됐다.

LS산전의 직원 A씨는 지난달 27일 블라인드 앱에 “몇주 전부터 그룹사 라운지에 올라온 미투 글과 그 밑에 ‘자기도 피해자다’ 진술하는 댓글들이 달렸는데 사측에서 댓글을 안보이게 처리했다”며 “여직원들한테 입단속 시키는 듯”이라는 내용의 글을 게재했다. A씨는 해당 글과 함께 사측에서 안보이게 처리했다는 글이 담긴 다수의 캡쳐본을 함께 올렸다.

B씨는 기혼인 여직원에게 “왜 애를 안가지냐. 밤에 무슨 문제 있냐”, “니가 섹시하지 않아서 그런거다”, “남편이 딴짓하고 다녀서 그런거다” 등 자칫 가정 불화를 유발할 수 있는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이후 B씨는 사내에서 해당 의혹으로 논란의 대상이 되자 직원들에게 사과 메일을 돌렸는데, 업무에 대한 열정 때문에 (성희롱을) 했다는 해명을 해 직원들의 공분을 산 것으로 전해졌다. B씨는 LG 구씨 일가와 친분이 있다는 얘기와 신분이 임원이라는 주장이 제기돼 사실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그러나 LS산전 측은 해당 사실에 대해 확인할 길이 없다는 입장이다. LS산전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달 블라인드로 인해 불거진 B씨에 대한 성추행 의혹에 대해 사측에서는 현재까지 파악이 되지 않았다. LS산전 관계자는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사내 공식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제보를 받으려고 했는데 아무도 제보를 하지 않았다”면서 “민감한 사안인데다 어느 누구도 억울한 부분이 있으면 안되기 때문에 확인하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고 설명했다.

다만 LS산전은 익명 제보시 사실 여부가 확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신분 보장을 전제로 실명 제보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부담을 느껴 제보를 못 하는 직원이 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지만 사측은 신분 보장이 되기 때문에 그럴 가능성은 없다는 입장이다. 

이 관계자는 “블라인드에서 말한 것과 달리 B씨는 임원도 아니고 회장님의 영향력을 가진 분도 아닌 일반 부장급 직원”이라면서 “사내에 부장급만 200명 정도가 되기 때문에 그 의혹은 어불성설”이라고 덧붙였다. 또 “앞전에 사측으로 들어온 진술서도 없었으며 일명 ‘카더라’ 의혹으로 인해 B씨는 업무에서 배제가 되고 조직도에서도 아웃됐다”면서 “그만큼 회사 내부에서 신중하게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LS그룹은 2003년 LG그룹에서 전선과 금속 부문이 계열분리하여 발족했다. 2005년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기업명 LS는 리딩 솔루션(Leading Solution)의 머리 글자를 따온 것이며, ‘LG’+‘GS’의 의미를 동시에 가진다. 2017년 3월 말 기준 LS그룹의 지주회사인 (주)LS의 최대주주는 구자열 외 특수관계인으로 보유 지분은 33.42%다.


인기기사
뉴스속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금융소비자뉴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은행로 58 (여의도동, 삼도빌딩) , 1001호
  • 대표전화 : 02-761-5077
  • 팩스 : 02-761-5088
  • 명칭 : (주)금소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1995
  • 등록일 : 2012-03-05
  • 발행일 : 2012-05-21
  • 발행인·편집인 : 정종석
  • 편집국장 : 백종국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윤정
  • 금융소비자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금융소비자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fc2023@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