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지배구조 개편 '대혼란'..모비스 29일 임시주총 전격 취소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 '대혼란'..모비스 29일 임시주총 전격 취소
  • 김영준 기자
  • 승인 2018.05.21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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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엇 "개편안 불공정" 이어 글로벌 자문기관들도 반대의견..주주설득 여의치 않았던 듯

[금융소비자뉴스 김영준 기자] 현대모비스가 현대자동차그룹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한 임시 주주총회를 취소하기로 전격적으로 결정했다. 개편안이 주주총회에서 부결되면 그동안 개편안의 당위성과 공정성을 주장해온 그룹 이미지에 타격이 불가피하고, 완전히 새로운 내용의 개편안을 다시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이 생기기 때문이다.

현대자동차그룹에 따르면 현대모비스는 21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오는 29일로 예정됐던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와 분할·합병 관련 임시 주주총회 개최를 취소하기로 결의했다. 추후 주총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그러나 현대차그룹은 주총을 연기하기로 함에 따라  대혼란을 겪을 전망이다. 엘리엇매니지먼트(엘리엇)가 현대자동차그룹의 개편안이 불공정하다며 반대표 몰이에 나선 이후 해외 글로벌 의결권 자문기관들이 모두 반대의견을 권고하면서 주주 설득이 여의치 않게 된데 따른 결정으로 풀이된다.

결국 분할합병 비율이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의 발목을 잡은 셈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28일 현대모비스에서 모듈과 AS사업 부문을 떼어내 현대글로비스에 붙이는 방식의 개편안을 발표했다. 남은 모비스를 그룹의 최상위 지배회사로 두는 방식이다.

하지만 엘리엇과 ISS 등은 모비스에서 떨어져 나가는 모듈과 AS사업이 과소평가됐다며 분할합병에 반대하는 주장을 펼쳤다. 자동차 부품사업을 물류회사인 글로비스에 붙이는 것도 합리적이 않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동조하는 주주들이 늘면서 현대차그룹은 21일 지배구조 개편을 연기하게 된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는 주주와 시장의 충분한 신뢰와 지지를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며 사 내부의 신중한 검토와 논의를 거쳤다"며 임영득 대표이사 명의의 입장문을 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어떠한 구조개편 방안도 주주 분들과 시장의 충분한 신뢰와 지지를 확보하지 않고서는 효과적으로 추진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당사는 글로벌 사업경쟁력 및 투명한 지배구조를 갖추고, 주주와 시장의 충분한 신뢰와 성원을 받을 수 있도록 거듭나기 위해 더욱 적극적이고, 겸허한 자세로 주주 및 시장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애초 현대모비스는 29일 오전 9시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현대해상화재보험 대강당에서 임시주총을 열고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에 따른 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 간 분할합병 안건을 의결할 계획이었다. 업계에서는 엘리엇의 공격적인 입김에 따른 반대 여론이 형성되자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 비율 등을 일부 조정하는 쪽으로 안건을 변경하기 위해 주총을 미룬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았다.

앞서 엘리엇이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합병을 통한 지주회사 설립을 제안하며 현대차그룹의 개편안에 반대 의사를 밝혔고, 양대 의결권 자문기구인 ISS와 글래스루이스도 엘리엇의 편에 섰다. 현대모비스의 지분 9.8%를 보유한 국민연금의 찬성표가 절실하지만, 기업지배구조원이 반대의견을 낸 점도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사업 구조 개편안이 그룹의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필요 조치라는 점에서 주주 설득 작업을 좀 더 거친 이후에 지배구조 개편안을 재추진할 계획이다. 일각에선 추가 자사주 소각 및 배당 확대 등 주주친화 방안이 나올 것이란 예상도 내놓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의 투자·핵심부품 사업과 모듈·AS부품 사업 부문을 인적 분할하고, 모듈·AS부품 사업 부문을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는 지배구조 개편안을 추진하고자 한다.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 비율은 0.61 대 1이다. 현대모비스 주주는 주식 1주당 현대글로비스 신주 0.61주를 배정받는다.

분할합병 주총안건은 참석주주의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지배구조 개편안이 통과되려면 의결권 주식을 가진 주주 3분의 1 이상이 참석하고, 참석 지분의 3분의 2가 찬성해야 한다. 현대모비스 지분은 기아차 16.88%, 정몽구 회장 6.96%, 현대제철 5.66%, 현대글로비스 0.67% 등 현대차그룹에서 총 30.17%를 보유하고 있다.

다음은 현대모비스의 입장문 전문이다.

주주님들께 드리는 말씀

존경하는 주주 여러분, 주주들께 분할합병과 관련해 말씀 드립니다.
당사는 지난 3월 28일 당사의 A/S부품사업부문 및 모듈사업부문을 분할하여 현대글로비스에 합병하는 분할합병 방안을 결의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당사는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등 미래기술을 선도하는 자동차 핵심부품 원천기술 회사로, 현대글로비스는 조립, 물류, A/S 등 완성차 공급체인(Supply Chain)과 미래 모빌리티 회사로 거듭나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업구조 개편은 글로벌 경영환경과 규제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전문성을 강화해 본연의 경쟁력을 높이고, 장기적으로 기업가치를 제고해 주주의 이익에 부합하는 최선의 방안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개편안 발표 이후 주주 분들과 투자자 및 시장에서는 다양한 비판적 견해와 고언을 주셨습니다. 또한 저희는 여러 주주 분들 및 시장과의 소통도 많이 부족했음을 절감했습니다.
이를 고려해, 당사는 회사 내부의 신중한 검토 및 논의를 거쳐 현재 제안된 분할합병 방안을 보완 ∙ 개선하기 위해, 2018년 5월 21일 당사의 이사회에서 현재 체결되어 있는 분할합병계약을 일단 해제한 후 다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어떠한 구조개편 방안도 주주 분들과 시장의 충분한 신뢰와 지지를 확보하지 않고서는 효과적으로 추진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당사는 글로벌 사업경쟁력 및 투명한 지배구조를 갖추고, 주주와 시장의 충분한 신뢰와 성원을 받을 수 있도록 거듭나기 위해, 더욱 적극적이고, 겸허한 자세로 주주 및 시장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살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5월 21일
현대모비스 주식회사
대표이사 임영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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