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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정화 소비자단체協 회장, "식약처, 소비자 눈높이 맞는 정보 달라" 촉구
강정화 소비자단체協 회장, "식약처, 소비자 눈높이 맞는 정보 달라" 촉구
  • 홍윤정 기자
  • 승인 2018.01.11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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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 첫 간담회 "소비자 '오인광고' 모니터링 강화하라"..류영진 식약처장 "국민 건강 안전 원년으로"
강정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

[금융소비자뉴스 홍윤정 기자] 강정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은 11일 "안전사고 예방도 중요하지만 사고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지가 중요하다"며 "소비자단체가 소비자와 정부 부처간 소통 채널의 역할을 하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적극적으로 안전정책을 펼칠 수 있도록 돕겠다"고 강조했다.

강 회장은 이날 서울 명동 로얄호텔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처장 류영진)와 새해 첫 간담회를 갖는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고 식품안전과 관련해 과장광고를 모니터링하고,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정보를 전달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또 식약처에 정부와 소비자간, 정부와 소비자단체간 소통을 강조했다.

이에 류영진 식약처장은 "국민 소득이 높아지면서 안전에 대한 소비자 욕구가 더 많아지고 있다"며 "기존 언론뿐 아니라 SNS를 통해서도 다양한 소비자 욕구가 표출되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이에 어떻게 선제적으로 대응할 지 고민할 것"이라고 답했다.

지난해 살충제 계란과 생리대 유해물질 사태 등 소비자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식의약품 안전사고가 다수 발생한 만큼, 올해는 소비자 안전 확보를 중심으로 식약처와 소비자단체간 상호협력과 책임을 기반으로 한 정책이 다수 펼쳐질 것으로 기대된다.

소비자단체는 특히 최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제공되는 식품정보가 과장된 것이 많아 소비자가 오인할 소지가 있다며 이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를 요청했다. 건강보조제인지, 의약품인지에 대한 정보가 불명확해 소비자가 잘못 선택해 섭취할 우려가 높다는 것이다.

이에 윤형주 식약처 식품안전정책국장은 "식품정보가 특정 회사 제품을 광고한다기보다 일반화된 정보를 제공함에도 이를 특정 사례처럼 광고하는 게 문제"라며 "식품관련 정보 제공 및 홍보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홈쇼핑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 소비자 피해를 방지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소비자 위해도 평가결과 등 식품안전 관련 발표가 좀더 소비자 눈높이에 맞게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도 뒤따랐다. 이에 대해 식약처는 소비자 관련 대책 수립 과정에 있어 식품안전정책위원회나 소비자단체, 민간 전문기관의 참여를 통해 함께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식약처는 4월부터 시행하는 '위생용품관리법', 1인가구 증가에 따른 '간편식 위생 관리 강화', 해외직구 식품 안전관리 강화 등 올해 달라지는 식의약 안전정책에 대해 소개했다. 류 처장은 "올해를 국민 건강의 원년으로 생각하는 마음으로 소비자 단체와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식약처와 소비자단체가 상호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류영진 식약처장을 비롯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녹색소비자연대,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소비자시민모임, 소비자교육중앙회, 한국부인회총본부,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한국소비자교육원, 한국소비자연맹,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YWCA연합회 등 11곳의 소비자단체 대표가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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