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분기 수주 전년 동기 '반토막'..신용등급 'AA-'까지 하락 가능성
지난 해 대규모 적자로 비상경영 중인 현대중공업이 ‘위기의 수렁’에서 벗어날 것인가.
현대중공업이 올 1분기에 올린 수주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절반으로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만일 실적부진에서 탈출하지 못하면 신용등급이 'AA-'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점쳐진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1분기에서 영업적자를 냈을 것으로 추정됐다. 당장 현대중공업의 신용등급 강등이 우려된다. 현대중공업이 올해 1분기에 거둔 수주액은 모두 60억5100만 달러 규모로 지난해 1분기 수주액 124억4300만 달러의 절반 수준이다.
조선 수주액은 총 14억4300만 달러로 지난해 1분기 수주액 74억1200만 달러의 5분의 1 수준으로 떨어졌다.선박 종류 별로 보면 유조선 11척, LPG선 2척 등 모두 13척을 수주했는데 컨테이너선 수주는 한 척도 없다.
현대중공업은 세계 경기부진으로 올해 1분기에 세계적으로 선박 발주량이 크게 줄어든 영향을 받았다. 올해 1분기 세계 선박 발주량은 211척으로 작년 1분기 832척의 25% 수준에 그쳤다.
이런 글로벌 경기부진으로 한국 조선사들은 올해 1분기에 모두 60척, 231만 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을 수주하는 데 그쳤다. 국내 조선사들은 지난해 1분기에 80척, 455만 CGT을 수주했다.
증권 전문가들은 현대중공업이 하반기에 흑자로 전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사업부믄 별로는 플랜트 사업부는 1분기에도 적자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희망퇴직에 따른 구조조정 비용 2천억 원도 부담이 됐다. 해양부문과 현대오일뱅크가 담당하는 정유부문은 각각 1천억 원과 1300억 원의 흑자를 낼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신용평가사들은 지난해 현대중공업이 매출 23조4635억 원, 영업손실 1조9232억 원, 당기순손실 1조7547억 원의 부진에 빠지자 신용등급을 'AA+'에서 'AA'로 한 단계 낮췄다. 한국기업평가는 현대중공업이 업황부진 장기화로 수주잔고의 질적 하락이 나타나거나 영업실적 회복이 지연되고 있어 신용등급 하향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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